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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녀를 위한 과학 교육용 장난감 시장을 주목하다.

꼬마 숙녀, 과학자를 꿈꾸다.

과학자를 꿈꾸는 한 여자아이가 있다. 그녀는 오늘도 요리조리 실험하기에 바쁘다. 부모님은 딸아이에게 도움을 주고 싶지만, 남자아이들이 갖고 놀 것 같은 과학 상자를 주기에는 무언가 아쉽고 그렇다고 대학생들이나 볼 것 같은 두꺼운 과학 전공 서적을 안겨줄 수는 없는 노릇이다.

남자아이를 위한 엔지니어링과 건축에 관련된 장난감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하지만 여자아이가 갖고 놀만한 세심한 디테일이 돋보이는 아기자기한 과학적인 장난감은 찾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컨베이어 벨트 대신 리본이 사용된, 어두운색 보다는 핑크색과 노란색의 귀여운 파스텔 컬러가 들어간, 여자아이들이 좋아하는 스토리텔링이 덧입혀진 과학 실험용 장난감이 세상에 나온다면 어떨까? 오늘 우리는 꼬마 숙녀를 위한 과학용 장난감을 새로운 마켓 밸류로 제시하고자 한다.

 

소녀를 위한 과학 교육용 장난감의 등장

공학분야는 남자의 분야라고만 생각했던가. 여기 매커닉 뿐 만 아니라 엔지니어링, 건축 등 이공계 분야에 호기심과 관심을 유발하게 하고 해결해주는 여아를 위한 장난감들이 등장했다.

  • 인형의 집으로 과학을 배운다. Roominate

공대, 그리고 이공계에 관련된 회사를 다니게 되면 여자의 비율은 늘 10% 아래를 맴돈다.Roominate를 창업한 이들(Alice and Bettina)은 어린시절 자신이 접한 공학, 수학, 과학적인 경험이 성인이 되어서 자신들이 현재 위치에 있을 수 있게 한데 큰 작용을 한 원인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이들은 어렸을때 경험하는 과학적인 경험의 노출을 여아들이 좋아하는 모습으로 보다 친숙하게 접근하는 방법을 생각하게 되었다.?

Roominate는 가장 기본적인 프로토타입을 사용하여 여자아이들이 kit를 창의적으로 응용해 즐거움을 유발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건축과 전기회로 그리고 디자인과 인테리어등을 이용해 자신만의 커스텀 하우스를 제작할 수 있다는데 소녀들의 흥미를 유발한다. 간단한 가구 조립부터 장난감 TV에 불이 들어오고 선풍기가 돌아가고 조명이 켜지는 전기 회로를 통해 과학시간에 배우는 딱딱한 수업이 아닌 과학을 놀이로 풀어 내었다. 또 마지막엔 각자 취향에 맞는 디자인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계획 대로 되지 않을시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력도 같이 키울 수 있다. 인형의 집을 꾸미는 걸 좋아하는 여자아이들에게 있어 최적의 과학 놀이기구이다.

  • 꼬마 여자아이를 위한 레고블럭,GoldieBlox

5-9세 또래의 아이들을 살펴보면 소수의 여자아이들만이 공학과 과학에 흥미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럼 그 나머지 다수의 여자아이들은 과학과 공학에 대해 알아야 할 기회를 놓치게 놔두어야 하는걸까? 영국에서 여자아이가 공학과 과학에 자연스럽게 관심을 갖게 유도하는 장난감과 책시리즈가 나왔다.스탠포드 대학에서 공학을 전공한 Debbie Steling이 개발한 여자아이들을 위한 레고블럭은, 엔지니어링이라는 분야가 더이상 남자만을 위한 분야라고 생각하지 않고 여자아이들도 어렸을때부터 과학이라는 분야에 흥미를 두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이 장난감을 개발되어진 상품이다.

[vimeo]http://vimeo.com/51259361#at=0[/vimeo]

이 장난감은 모험적인 여성캐릭터를 중심으로 세가지 버전의 책, 그리고 인형 및 건물이 담겨져 있다. 도구 키트에는 도르레와 엘리베이터의 벨트드라이브에 이르기까지 엔지니어링에 관련된 도구들이 함축적으로 들어있다. 여자아이들은 이 장난감을 통해 인형을 가지고 노는 즐거움도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공간적 능력과 과학에 대한 관심을 육성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또한 장난감의 구성 중에는 구멍에 돌아갈 수 있는 장난감 캐릭터를 꽂아놓고 리본으로 감아서 회전하게 하는 방식이 있는데, 컨베이어벨트의 구성으로만 생각했던 역할을 리본이 대신 해주는 것을 본 순간, 과학에 관심이 있는 여자아이들에게 딱 맞는 맞춤상품이라는 것을 또 한번 알 수 있는 차별화된 상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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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녀를 겨냥한 과학 교육용 장난감의 특징

이 두 가지 사례처럼 앞으로 과학 교육용 장남감 시장에서 소녀는 또 다른 세분화 타겟이 될 것이다. 그렇다면 이들 상품이 가진 특징은 무엇일까.

1. Design For GIRLS !

GoldieBlox의 대상 연령은 5-9세이며 여자아이들이 쉽게 다룰 수 있도록 조립 방법등이 잘 설명 되어 있는 나레이션과 애니메이션 동영상이 아이폰과 아이패드로도 제공된다. 기존에는 컨베이어 벨트를 통해 만들어져야 할 부분이 리본으로 대체되어 인형을 회전시키게 되어 있다. 이런 부분 하나 하나가 여자아이들도 공학 장난감에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재미있는 요소가 되었다. 여자아이의 취향에 맞게 핑크색과 원색의 화려한 색들로 장식되어 있고 예쁘고 귀여운 캐릭터들이 시선을 사로잡는다. 공학이라고 하면 딱딱하고 재미없는 포맷때문에 꺼려지게 되는데 GoldieBlox는 그런 고정관념을 깼다.

Roominate는 여자아이들이 흥미를 느낄만한 인형의 집이라는 컨셉을 잡고 덧붙혀 전기회로 구조적인 장난감키트를 구성하여 1차원적인 흥미를 여자아이들에게 맞추었다. 커스텀하우스를 만든다는것은 여자아이들에게는 흥미로운 소재임에 틀림없다. 자신의 커스텀하우스에 조명을 달고 선풍기를 작동시키는것은 더욱 더 매력적이고 실현가능한 완벽한 커스텀하우스를 제작하고 싶은 욕구에 부합하여 여자아이들의 흥미를 끌 수 있다.

즉, 앞으로 소녀를 타겟으로 한 새로운 형태의 과학 교육용 장남가 시장은 철저히 이들 소녀의 숨겨진 니즈에 초점을 맞추어 모든 것을 디자인하여야 할 것이다.

2. Verbal Skills(언어 감각) + Spatial Skills (공간 감각)

어릴 적 남자아이들이 여자아이들보다 조립 장난감을 좋아하는 이유는 그들이 가진 성별의 차이점 중에서도 공간 감각이 더 발달해서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 반면 여자아이들은 언어능력이 발달되어 있는데, 이러한 차이는 그들이 왜 그토록 자신의 인형과 책 속의 캐릭터와 대화를 하고자 하는지 알 수 있게 해준다. 이러한 성별의 차이는 앞에 두 가지 사례에서도 명확히 드러난다. GoldieBlox와 Roominate는?Reading과?Building을 모두 합쳤다. 즉, 이것은 ‘무엇’을 짓느냐가 아닌?왜’?짓느냐 에 흥미를 두는 여자아이들에게 어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들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언어와 공간 모두를 해결할 때 비로소 성공적으로 여아를 위한 과학 교육용 장난감 시장에서 성공 할 수 있다.?

3. Familiar & Safely?

GoldieBlox와 Roominate, 두 사례의 도구키트는 가정집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물건들이나 공예품에서 영감을 얻고 제작되어, 그만큼 여자아이들이 더 친근하게 느낄 수 있게 한다. 레고의 전동완구와 비슷한 방법이지만 수작업일뿐 아니라 복잡한 구조가 아니라서 여자아이들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설계되어있다. 재질은 환경호로몬이 있는 PVC는 전혀 사용하지 않았으며 부드러운 재질을 사용해 위험할 수 있는 가장자리를 처리하여 한층 더 안전함을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엄격한 산업표준아동안전테스트를 통해 준비되었으며 출시전에 40곳의 가정과 3개의 학교 약 100명 이상의 아이들에게 시제품을 테스트해 본 결과 반응이 아주 긍정적이었다. 여아를 위한 장난감이라는 특징도 물론 중요하지만, 이처럼 아동을 위한 장난감이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요소도 절대 놓쳐서는 안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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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xt를 논하다.?

The Time지에서는 여성 엔지니어의 비율이 11%라는 통계와 여자아이가 약 8세정도 되면 과학에 대한 흥미를 점차 잃게 된다는 사실을 소개한 적이 있다. 이 두 사실은 무엇을 의미할까. 여자 아이들의 어렸을적 과학에 대한 흥미의 부재가, 지금의 여성 엔지니어의 비율이 11%라는 안타까운 결과를 낳게 된 것은 아닐까. 하지만, 위의 사례를 보면 앞으로의 Girl’s Generation에는 희망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여전히 이것으로는 부족하다. 아이들은 특히 빨리 성장하며 빨리 습득한다. 이러한 성장속도를 따라가기 위해서는 위의 사례의 타겟연령만으로는 부족하다. 또한 스토리와 캐릭터의 다양화도 필수 조건으로 보인다. 앞으로 소녀들을 위한 과학 교육용 장난감 시장은 보다 더 다양한 판로로 확대되어 나가야 한다.?

1. 연령층의 확대?

GoldieBlox같은 경우 연령 대상은 5-9세로 지정되어 있다. 5살이 되었을때 처음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것도 아니거니와 9살때 장난감을 놓으라는 법도 없다. 영아기-유아기-아동기에 걸친 다양한 연령대의 분석과 그에 맞는 구성이 필요하다. 더 나아가 애초에 태내기때부터 엄마들이 가지고 놀면서 태교를 하는 장난감도 나온다면 엄마와 뱃속에 있는 태아가 공학이라는것으로 교감을 하게 되어 아기에게 더 깊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2. 스토리와 캐릭터의 다양화

앞서 언어감각과 공간감각이 합쳐진 장점을 소개했다.’무엇을’만드느냐가 아닌 ‘왜’만드느냐가 더 중요한 여자아이들에게 스토리보드와 캐릭터의 다양성은 여자아이들의 이목을 끄느냐 끌지 못하느냐만큼 중요한 사안인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인형의 집도 테마가 있어야 하고 그에 맞는 캐릭터도 변화해야한다. 과학 교육용 장난감도 독특한 스토리와 캐릭터가 있을 때 꾸준히 롱런 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 과학과 공학은 남자들의 전유물이었고, 가끔 개천에 용나오듯이 나오는 여성 과학자는 숱한 역경 속에서 성공한 경우가 많다. 모든 분야에서 여성의 활약이 두드러지고 있는 지금, 소녀를 위한 과학 교육용 장난감 시장은 세분화된 마켓 중에서도 가장 매력적인 아이템이 될 것이다.?

“소녀여 야망을 가져라, Girl’s Ambitio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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