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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4D 영화를 잇는 Brainteractive-Movie

시청자이면서 시나리오 작가가 되는 Myndplay

영화나 드라마를 보며 느끼는 즐거움 중 하나는 감정이입이 아닐까. 극중에 나오는 캐릭터 하나하나에 감정을 이입하여 그 캐릭터들의 행동하나에 사고 하나에 울고 웃으며 민감하게 반응 하며 영화에 푹빠지게 된다. 이런 감정이입은 어느정도의 임계치를 초월한 상태가 된다면 내가 극중 캐릭터가 되어 ‘아, 저기서는 이렇게 움직이지’, ‘아, 저 주인공 친구는 죽지 않았으면 좋겠다’라는 등의 생각을 하며 본인이 직접 영화속 인물이 되어 사고하고 행동하고 싶어하는 단계에 이르게 된다. 이렇게 영화나 드라마를 보며 머릿속에서만 다다랐던 노스텔지아를 육안으로, 실체한 것으로 다다르게 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Myndplay의 등장은 사실 트렌드인사이트의 애독자라면 한번쯤 들어봤을 이름일 것이다. Myndplay는 ‘당신의 뇌와 대화하세요, Brain Talk‘에서 이미 다루었던 사례 중 하나이다. ‘당신의 뇌와 대화하세요, Brain Talk‘는 전반적으로 뇌파를 읽고 그것으로 디바이스의 통제를 가능하게 하는 뇌파조절 기술들의 소개와 그 기술이 가져올 삶의 변화에 대하여 조명 하였다.

본 아티클에서 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Myndplay‘에 집중하여 ‘Myndplay‘의 등장으로 야기 되는 영화 산업전반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Myndplay‘는 착용자의 생각을 미디어에 반영하여 착용자가 원하는 결과를 얻게 하여 앞서 이야기한 욕구들을 실현시키게 하였다. 소프트웨어와 동반된 뇌파계장치라 볼 수 있는 이 헤드셋은 영화와 같은 미디어매체에 대한 착용자의 집중도나, 심적 안정의 정도를 영화와 상호적으로 측정해준다. ‘Myndplay‘와 상호연관된 영화를 보는동안 영화의 신 하나 하나는 각 스토리에 따른 착용자의 반응에 따라 변화를 가져오게 된다. 예를 들어 무서운 장면에 대하여 무서워하는 반응을 감지 했다면 영화의 신이나 엔딩은 주인공이 얼어죽거나 나쁜 운명에 휩싸이는 것에서 변화하여 재생되게 한다.

[youtube]http://www.youtube.com/watch?v=GqE_ArzO9TA[/youtube]

Myndplay‘ 영화콘텐츠의 새로운 지각변동 ‘Brainteractive-Movie’

Myndplay‘의 탄생이 의미하는 바는 매우 영향력있고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다. 영화와 같은 미디어 매체를 보면서 느끼는 지각을 바로 그 미디어 콘텐츠에 적용 변화한다는 관점에서 비단 영화뿐만이 아니라 여러 미디어 매체에서는 새로운 장르의 개척이라 볼 수 있다. 기존 3D, 4D와 같이 보여지는 효과에 대하여 고민한 차원을 뛰어넘어 보는이와 보여지는 것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시각 콘텐츠는 이를 정의 할 새로운 개념이 필요하다. 점선면의 3차원 요소를 활용하여 시각 효과를 풍부하게 가져간 것이 3D영화 라면 ‘Myndplay‘의 탄생이 야기한 새로운 차원의 영화는 Brain, 즉 두뇌의 차원에서 관객혹은 시청자들과 상호 작용하여 좀 더 예기치 않고 정해진 바 없이 관객의 뇌와 반응으로 만들어갈 영화이기에 ‘Brainteractive-Movie’라 명명 할 수 있다.

‘Brainteractive-Movie’

영화의 단순한 시각 효과를 뛰어넘어 뇌파를 통하여 보는이와 소통하고 교류하는 영화

뇌파를 통하여 보는이의 반응에 따라 인터랙티브 해지는 영화

[youtube]http://www.youtube.com/watch?v=U3FmPkLs8s4&feature=player_embedded[/youtube]

Myndplay‘의 창조사의 손에 의해 탄생한 ‘Paranormal Mynd: Exorcism’이라는 호러무비는 ‘Brainteractive-Movie’에게 있어서 닐 암스트롱의 발자국과 같은 기념비적 영화가 될 것이다. 위에있는 ‘Paranormal Mynd: Exorcism’의 티저영상에 쓰이는 문구들만 조합하더라도 우리가 이야기하고 있고 목도하게될 ‘Brainteractive-Movie’의 특징을 단번에 알아챌 수 있을 것이다. 지금에 있어서야 몇가지 변화가능한 범위 내에서나 시청자의 반응별 전개가 가능하지만 ‘Brainteractive-Movie’가 발전해 나간다면 시청자의 반응에 따라 더욱 넓은 범위에서 더욱 다양한 양상으로의 내용 전개가 가능하는 영화가 선을 보일 것이다. 이런 발전의 방향을 본다면 ‘Brainteractive-Movie’이 가진 가장 큰 특징은 완전하게 열린 결말(fully open ending)이다. 보통 열린 결말이란 정해진 결말 없이 끝을 맺어 시청자의 상상과 각색에 결말을 맞기는 엔딩방식이다.

기존의 열린 결말이 고정된 전개 방식에서 끝을 미봉한 것 이라면 ‘Brainteractive-Movie’의 fully open ending은 전개 자체부터 각 개인별로 상이하여 그 결말또한 여러 갈래의 결말을 보일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역동적이고 확장된 열린결말의 형태이다. 또한 ‘Brainteractive-Movie’의 fully open ending은 그 열린 전개와 열린 결말의 중심에 ‘보는이’가 자리잡고 있다는 것 또한 매우 매력적인 요인이다. 보는이의 뇌와 그 반응으로 보는이의 생각대로 혹은 원하는대로 영화를 전개 해나가고 그것이 빠르게 변화하는 각 신 마다 적용되어진 영화를 본다는 것은 영화의 몰입도와 흥미부분에 잇어서도 기존의 영화와는 상이한 결과치를 가져다 줄 것이다.

영화의 열린 결말은 여러사람이 영화에 대하여 자꾸 회자하게 하는 커뮤니티를 발생 시킨다. 영화 ‘인셉션’의 경우를 보자면 그 열린 결말 덕에 사람들은 영화의 결말이 ‘꿈속일 것이다.’, ‘아니다. 현실이다.’라는 두 지류에 각각 속하여 ‘인셉션’을 회자하는 커뮤니티를 구성 하였다. 이런 커뮤니티 형성은 영화의 입소문에 파워를 더하여 극장을 찾는 관객의 수를 늘려 영화의 수익 증가에 도움이 될 것이다. 기존의 열린 결말 형태와 다른 ‘Brainteractive-Movie’의 fully open ending은 더욱 활발한 커뮤니티 형성이 가능 하다. 이런 ‘Brainteractive-Movie’만의 커뮤니티는 결국 ‘Brainteractive-Movie’를 찾는 주요원으로도 크게 작용될 것이다.

Brainteractive-Movie 만의 커뮤니티

‘Brainteractive-Movie’가 갖는 열린 전개, 열린 결말의 복잡다양한 경우의 수에 의하여 같은 영화를 보았더라도 다른 내용, 다른 결말을 보는 사람들이 갖는 커뮤니티는 특별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일단 서로가 보았던 서로의 같은 영화 다른 전개를 나누며 누구의 내용이 좀 더 재미있는지에 대한 커뮤니티가 형성 될 수 있다. 혹은 여러 가지의 수중에서 어떤 종류가 많이 상영하였고 어떤 종류가 소수에 속한지에 대한 정보공유나 그런 것들에 대하여 멘션하는 커뮤니티가 생성 될 것이다. 이런 커뮤니티는 기존의 영화 산업 전반에서는 볼 수 없던 종류의 커뮤니티이다. 즉, ‘Brainteractive-Movie’의 발전이 몰고올 변화에서 ‘Brainteractive-Movie’만이 가질 수 있는 새롭고 독특한 커뮤니티 형태는 새로운 비지니스모델이 될 수 있다. ‘Brainteractive-Movie’의 fully open ending에대한 커뮤니티를 하는 커뮤니터와 그런 자료들을 모아놓은 SNS나 웹서비스를 제공 하는 것등이 ‘Brainteractive-Movie’만의 커뮤니티가 제공 하는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이다.

지금까지 ‘Myndplay‘의 탄생을 지켜보며 ‘Myndplay‘가 가져올 영화 콘텐츠의 변화에 대하여 ‘Brainteractive-Movie’라 정의 하고 그것이 같는 특징과 ‘Brainteractive-Movie’가 영화 산업 전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이야기 하였다. 더불어 ‘Brainteractive-Movie’만이 갖는 커뮤니티의 성격을 가지고 비지니스모델화의 가능성에 대하여 생각해보았다. 이 아티클 전체에 걸쳐 역설 하였듯이 결국 오늘날 3D영화가 4D영화가 영화 산업전반과 관련 산업의 변화를 야기 했던것과 마찬가지로 ‘Brainteractive-Movie’또한 여러 방면에 있어서 센세이션을 일으킬 오늘날 영화계의 마이크로 트렌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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