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Opportunity From MICRO TREND

Sans-serif

Aa

Serif

Aa

Font size

+ -

Line height

+ -
Light
Dark
Sepia

즐거움을 선사하는 온라인 쇼핑 경험 – 겜핑(Gampping)

재미가 없고 그저 편하기만 한 쇼핑
이제는, ‘겜핑(Game + Shopping)’으로 새롭게 태어나다.

온라인 쇼핑을 하는 당신의 모습은 어떠한 모습인가? 실제 매장을 방문하여 친구와 쇼핑을 나가는 것처럼 이것저것 둘러보며 재미있는 표정을 짓고 있는가? 혹시 그저 원하는 상품을 찾기위해 검색하고, 클릭하고, 컴퓨터 앞에 앉아 무뚝뚝히 눈만 돌리며 상품을 찾고 있지는 않는지, 마치 업무를 위해 자료를 찾는 모습처럼 말이다.

이제부터는 이러한 지루한 온라인 쇼핑은 더 이상 성공할 수 없다. 바로 겜핑(Gampping)이 등장했기 때문이다. ‘겜핑(Gampping)’은 ’Game +Shopping‘을 합쳐 만든 용어로서, 쇼핑을 마치 게임처럼 하고 이를 통해 생동감 있는 재미를 주는 선사하는 새로운 온라인 쇼핑 경험을 가리키는 말이다.

겜핑(Gampping) = Game + Shopping

현재 우리나라 온라인쇼핑몰은 포화시장이다. 마치 함께 모여서 단체협약이라도 한 듯이 다 똑같은 형태에, 똑같은 카테고리, 이름까지 비슷해 구분이 힘들 정도이다. 온라인 쇼핑몰이 이렇게 포화시장이 된 이유에는, 많은 소비자들이 쇼핑을 보다 편하게 이용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온라인 쇼핑몰은 매력적이다. 언제 어디서든지 쇼핑을 할 수 있으며, 직원의 눈치를 보지 않고 오래 구경 할 수 있고, 다른 소비자들과 경쟁하지 않아도 되어서 편한 마음으로 쇼핑에만 집중 할 수 있다.

그런데, 정말 당신은 즐겁고 편하게 온라인 쇼핑을 하고 있는가? 잠시 온라인 쇼핑을 하는 당신의 모습을 상상해보자.

아마도 당신은 침묵 속에서 마우스를 이리저리 움직이며, 눈동자는 이걸 찾느라 저걸 보느라 바쁘게 움직일 것이다. 마치, 바쁜 스케줄 속 회사에서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이것저것 자료를 찾던 당신의 모습과 흡사하지 않은가? 지금 온라인 쇼핑몰의 가장 큰 단점은 바로 ‘딱딱하고, 재미없다’는 것이다. 또한 온라인 쇼핑몰의 가장 큰 단점 중 하나인 나한테 어울리는 것을 직접 착용해보지 못하고 골라야 한다는 점도 큰 단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렇다면, 어떤 방법을 통해 지금의 온라인 쇼핑몰을 겜핑으로 바꿀 수 있을까?

?

1. 겜핑과 3D의 만남!

‘겜핑(Gampping)’은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다. ‘겜핑(Gampping)’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생동감(lifelike)’ + ’몰입성(immersive)’이다. 그리고 이 2가지를 온라인에서 실현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바로 ‘3D’가 쇼핑을 만나면서 부터이다. ‘3D’자체가 우리에게 주는 신선함부터 시작하여, 쇼핑과 만나서는 생생한 재미를 주는 역할을 통해 생동감과 몰입성을 높이는 효과를 가져온다.

  • KinectShop – 3D를 이용한 제품 착용

새롭게 구현한 쇼핑플랫폼인 ‘Kinect X-box’에서 소비자들은 3D를 이용해 제품들을 착용해 볼 수 있으며, 착용한 모습을 사진으로 찍어 친구들에게 공유할 수 있다. 그리고 제품을 구매할 의향이 있으면, 그 자리에서 바로 그 제품을 ‘Wish list’에 저장할 수 있다. 이때까지 온라인 쇼핑몰 이용자들은 제품들을 착용해 볼 수 없고, 그저 눈으로 바라보고, 상상으로만 착용을 해야 했었다. 그리고 한국사람의 특성상,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에 대하여 착용하는 것은, 구매를 계약이라도 먼저 한 듯이 불편한 마음을 지닌다. 또한 많이! 다양하게! 오랫동안! 착용하는 것에 눈치보기 바쁘다. 위 사례는, 온라인쇼핑에서 ‘이것저것 입어보면서 나에게 어울리는지 착용해보는 것’에서 오는 재미를 우리에게 줄 수 있다. 만약 실제로 KinectShop에서 구현한 쇼핑플랫폼인 ‘Kinect X-box’를 온라인쇼핑몰의 서비스로 옮겨본다면 새로운 재미와 소비자의 만족도가 만나 더 많은 수익 창출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Zegna’s 3D iPad App – 몰입하는 쇼핑경험을 만들어주는 3D 앱

이탈리아 명품 신사복 집 Ermenegildo Zegna는 3D iPad 어플리케이션으로 온라인 고객을 위한 디지털 쇼핑 경험을 만들어 냈다. 옷과 모델들로 가득 찬 실제와 유사한 가상의 환경에서 소비자들은 여배우 Milla Jovovich 에게 인사를 받을 수 있다. 헐리우드의 특수 효과 감독 James Lima는 영화기술을 어플리케이션으로 가져와, 이것을 더 미학적으로 만들었다. 소비자들은 스크린 화면을 보고 이동하면서, 가게를 둘러보고 제품을 둘러볼 수 있다.

[youtube]http://www.youtube.com/watch?v=jH1Mlh3nHsI&feature=player_embedded[/youtube]

위의 사례를 보면, 시뮬레이션 게임이 떠오른다. 시뮬레이션 게임은 현실과 비슷한 환경을 구현해 간접 체험을 누릴 수 있는 게임을 뜻한다. 즉 현실과 유사한 모의 상황을 컴퓨터에서 해보는 게임으로 예를 들면 자동차 운전 게임, 비행기 조정 게임, 모의 전투 게임 등이 있다. 대표적인 게임으로는 전략시뮬레이션 게임인 스타크래프트와 삼국지 시리즈가 있다. 시뮬레이션 환경자체가 우리에게 재미를 주기 때문에 다양한 게임으로 나타나 사람들에게 꾸준히 인기가 있는 것이다.

위의 사례처럼 이런 시뮬레이션 게임과 같은 쇼핑을 경험한다면 어떨까 위의 사례는 전체적인 오프라인매장에서 공간에서 뿜어져 나오는 분위기를 느낄 수 있게 하여, 쇼핑의 재미를 더해준다. 그저 ‘자료찾기’와 같은 느낌을 주던 식상한 온라인쇼핑에 생동감이 느껴지는 3D 속에서 쇼핑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가상 공간은 실제와 유사하기 때문에 매장을 방문 한 것처럼 느껴진다. 보통의 쇼핑 활동인 검색하고, 클릭하고, 원하는 제품을 찾는것 만 이루어진 온라인 쇼핑활동에서 신선한 다른 것을 줄 수 있다.

또한 단순히 매장과, 제품에 대한 3D모습이 많았지만 위의 사례에는 직원, 모델들이 있다. 그리고 그 가상의 사람들이 등장하고, 소비자에게 인사를 건넨다. 이러므로써 더욱더 생동감있고, 재미있는 쇼핑을 할 수 있게 된다. 위의 사례는 아직 초기단계의 어플리케이션이다. 하지만 가상의 사람들이 있다는 점에서 착안하여, 실제와 같은 매장구현에 더 힘쓴다면 더 많은 가치를 창출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시스템적으로 더 개발하여 이러한 직원들과 모델들이 고객의 취향을 입력시킨 후 분석하여 고객에게 딱 맞는 제품을 추천해 주는 기능까지 개발한다면 더 효과적인 서비스가 될 것 이다.

?

2. 겜핑과 커뮤니티의 만남

‘겜핑(Gampping)’을 위한 전략에는 3D를 통한 기술적인 접근도 있지만, 소셜 커뮤니티를 활용하여 게임과 같은 경쟁의 구도를 통해 재미를 주는 경우도 많이 등장하고 있다.

  • UNIQLOOKS – 유니클로에서 만든 소셜공간

캠핑에 생동감을 주기 위해서는 재미있는 게임적 요소를 넣는 것도 좋은 서비스가 될 것이다. 이것에 대한 좋은 예가 바로 ‘UNIQLOOKS’ 이다. 유니클로는 그들의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에게 재미를 주기 위해서 웹사이트 이외에 또 다른 소셜 플랫폼을 만들었다. 사용자는 UNIQLO의 옷들로 자신이 직접 입고찍은 사진을 UNIQLOOKS에 개시할 수 있다. 즉 회원 전용 사진 공유 커뮤니티 사이트이다. 또한 이용자는 다른 사용자의 이미지와 다른사람들이 선택한 ‘like’ 좋아요를 보면서, 제품과 제품 활용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도 있고 쉽게 트렌드를 알아차릴 수 있다. 그리고 나만의 스타일 공간인 자신 “LOOKBOOK”도 구축 할 수 있다. ‘UNIQLOOKS’는 페이스북과 트위터등과 함께 연동되어 있어, 많은사람들이 참여하고 참여자는 더 많은 관심을 받을 수 있다. 이처럼 다양한 제품들에서 소비자들의 생각이 담긴 피팅을 재현해 보고 소셜네트워크 공간에 공유하거나, 실제 그들만의 랭킹공간을 만들어 피팅재현에 대한 잠재적 소비자들의 관심도 불러 일으키고 소비자들의 구매 가능성을 높힐 수 있을 것이다.

‘겜핑(Gampping), 겜핑, 겜핑 NOW!’

기존 사람들은 온라인쇼핑으로 인해 몸도, 마음도 편했다. 하지만 그들의 쇼핑은 매우 딱딱하고 재미없었다. 이제는 겜핑(Gampping) – Game +Shopping‘이 더 각광 받고 있다. 3D 기술을 통해 온라인 상에서도 얼마든지 옷을 입어볼 수 있고, 가상 매장에 ‘방문’할 수 있다! 또한 쇼핑에서 끝나지 않고 ‘놀이’도 즐길 수 있다. ‘겜핑(Gampping)’은 미래 쇼핑몰의 키워드이며,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생동감있고 재미있는 새로운 쇼핑경험을 선사해 줄 것이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