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버스] MVERSE and Mobile Commerce – 06. MNOP designs 그리고 모바일 커머스

본 칼럼은 모바일 커머스 MNOP designs를 운영중인 엠버스의 정상용 이사가 직접 기고하는 칼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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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엠버스] MVERSE and Mobile Commerce – 01. 모바일 커머스 시장
  2. [엠버스] MVERSE and Mobile Commerce – 02. 오픈마켓, 그리고 모바일 커머스
  3. [엠버스] MVERSE and Mobile Commerce – 03. 소셜커머스, 그리고 모바일 커머스
  4. [엠버스] MVERSE and Mobile Commerce – 04. 카카오톡, 그리고 모바일 커머스
  5. [엠버스] MVERSE and Mobile Commerce – 05. 또 다른 이들의 모바일 커머스 (Fab, 번개장터)
  6. [엠버스] MVERSE and Mobile Commerce – 06. 엠엔오피 (MNOP designs), 그리고 모바일 커머스

안녕하세요, 엠버스 정상용입니다.
한달 반 동안 진행된 총 6회의 ‘모바일 커머스’ 칼럼 연재를 마무리하는 마지막 이야기, ‘엠엔오피 (MNOP designs), 그리고 모바일 커머스’입니다.

모바일 커머스 전문기업

칼럼 1회에서도 이야기된 바 있지만, 모바일 커머스 시장이 급속도로 커질 것이라는 전망은 거의 2,000년대 중후반부터 언급이 되어 왔습니다. 이후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기존 온라인 커머스의 강자인 오픈마켓과 최근 급부상한 소셜커머스를 비롯하여 많은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모바일 커머스 시장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영역을 확장해 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모바일 커머스를 중심으로 유통채널을 구축하는 경우보다는 기존의 인터넷 기반 커머스 업체들이 모바일을 또 하나의 유통채널로서 가져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상품 선정과 사업 전략, 어플리케이션 디자인 등 모든 면에 있엇 순수하게 ‘모바일 커머스’에 맞는 방법을 찾아나가는 업체는 찾아볼 수 없으며, 저희 엠버스 (MVERSE) 팀의 고민은 바로 여기서부터 출발하였습니다.

모바일의, 모바일을 위한, 모바일에 의한

IT분야의 다른 서비스들에서도 일반적으로는 모바일을 부수적인 채널로 보는 경향이 많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Facebook, Twitter같은 소셜 미디어들이 크게 확산되고 사용시간이 늘어남에 있어서 모바일이 결정적인 역할을 한 바 있으며, 국내에서 PC 메신저의 대명사나 마찬가지였던 네이트온은 현재 오직 모바일만을 지원하는 카카오톡에 국민 메신저의 자리를 내주고 말았습니다. 이에따라, 과거에는 웹에서 시작하여 모바일로 진출하는것이 일반적이었다가 점점 모바일과 웹을 함께 고려하는 형태로 변화된 후, 가장 최근에는 많은 서비스들이 반대로 모바일에서 출발하거나 모바일만을 겨냥하여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빠르게 개발하여 큰 파급력을 가질 수 있는 모바일의 특징 때문에, 특히 인적자원과 자본력이 모두 한정되어있는 스타트업이 모바일 중심의 서비스를 개발, 놀라운 성과를 보여주는 사례가 최근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저희 엠버스 (MVERSE)는 모바일 커머스 분야에서도 역시 모바일 중심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나타나리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11번가와 같은 오픈마켓은 기존에 수많은 판매자와 상품들을 보유하고 있으나, 오히려 기존의 수많은 상품 정보들이 모바일에 적합한 형태로 재 가공되는데 들어가는 비용 때문에 모바일에서 소비하기에 적합한 형태의 정보를 제공하는데에 어려움이 큽니다.티켓몬스터를 비롯한 소셜 커머스 업체와 Fab.com과 같은 버티컬 커머스 업체들의 경우 큐레이션을 무기로 모바일에서 높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지만, 많은 인력의 지속적인 투입이 필요한 큐레이션에 높게 의존을 하고 있기 때문에 확장성의 측면에 있어서 어려움이 발생하리라고 생각됩니다. 엠버스 (MVERSE)는 모바일 커머스를 전문으로 하는 스타트업으로서 웹을 배제한 채 모바일의, 모바일을 위한, 모바일에 의한 커머스 플랫폼을 만들어가고자 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커머스, 어떻게 할 것인가

현재 엠버스 (MVERSE)가 추구하고 있는 모바일 커머스는 (1) 모바일에서 소비하기에 가장 적합한 형태로 (2) 소셜커머스나 Fab.com처럼 좋은 ‘쇼핑경험’을 제공하며 (3) 오픈마켓과 같이 다양한 상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좋은 ‘구매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모바일 유통 플랫폼입니다.

  • 모바일에 최적화된 사용자 경험

모바일에 최적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우선 콘텐츠의 형태를 작은 화면에서 보기 좋게 제공해야만 합니다. 웹에 근간을 둔 기존 온라인 커머스 업체들은 PC에서 아래로 스크롤 하면서 보기 편리하도록 위아래로 긴 형태의 상품 디테일 정보를 제공하며, 모바일 앱으로 상품을 판매할 때에도 동일한 이미지를 가져다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웹에서 사용하는 이미지를 그대로 가져다 사용하기 때문에 글씨가 매우 작아져서 상품 상세 정보를 보기가 매우 어렵고, 특히 오픈마켓은 검색에 쉽게 노출되도록 긴 상품명을 사용하고 있어서 가뜩이나 작은 화면상에 뜨는 상품 목록이 무의미한 정보로 가득 차게 됩니다.

모바일 11번가와 티켓몬스터의 상품설명에는 글씨가 알아보기 힘들 정도로 작습니다

엠엔오피 디자인스 (MNOP designs)는 웹을 배제하고 모바일 어플리케이션만을 가지고 상품 판매를 진행함으로써, 처음부터 모바일에 맞는 형태로 시각적인 정보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상품 정보를 업로드하는 판매자분들이 기존의 위아래로 긴 디테일 페이지를 손쉽게 모바일에 적합한 형태로 수정할 수 있도록 업로드 페이지에서 상품 정보 자르기 도구를 제공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보기에 적합하게 편집된 상품 이미지

  • 모바일에 최적화된 쇼핑 경험

모바일에서 좋은 쇼핑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관심을 가질만한 상품을 잘 선별하여 간결하게 제공하고, 편리하게 둘러볼 수 있도록 해야만 합니다.
엠엔오피 디자인스 (MNOP designs)는 관심을 끌만한 상품을 선별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 우선적으로는 소셜커머스 업체와 버티컬 커머스 업체들이 적용하고 있는 것 처럼 좋은 상품을 큐레이션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매일 15~20여개 정도의 상품만을 선별하여 제공함으로써 크게 부담없이 하루에 한번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여 상품을 둘러볼 수가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위시리스트와 장바구니의 개념을 결합한 원트 (Want)기능을 강화함으로써 사용자분들이 상품 쇼핑을 함에 있어서 보다 편리하게 개인적인 취향을 반영할 수 있도록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원트 추가 기록 (Wants list) 은 기존의 구매기록과 더불어 추후 큐레이션을 할 때에도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하여 많은 분들이 좋아하시는 상품을 더 자주 보여드릴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나아가서 각각의 사용자분들에게 완전히 개인화된 상품 목록을 제공해 드리는 데에도 활용 될 예정입니다.

큐레이션 리스트와 원트 (Want)기능

  • 모바일에 최적화된 구매 경험

좋은 구매경험은 언제든지 합리적인 가격으로, 쉽고 편리한 결제과정을 통해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엠엔오피 디자인스 (MNOP designs)는 디자인 소품 카테고리로 판매되는 모든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판매망을 확대하는 중에 있으며, 소셜커머스나 버티컬 커머스와는 달리 할인 프로모션이 종료되더라도 기존에 눈에 띄었던 상품이나 원트 추가 목록 (Wants list)에 추가해 두었던 상품을 언제든지 합리적인 가격 (온라인의 다른 쇼핑몰에서 구매할 경우와 동일한 가격)에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그리고 같은 조건으로 상품이 판매된다면 컴퓨터를 켤 필요 없이 바로 스마트폰을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여, 해킹방지 프로그램이나 결제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도 카드나 휴대폰 소액 결제를 이용하여 상품을 구매하실 수 있기 때문에 구매과정에 있어서 기존 온라인 커머스에 비해 훨씬 더 편리한 경험을 제공해 드릴 수가 있습니다.

기존에 큐레이션된 모든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브랜드 메뉴

엠엔오피 디자인스 (MNOP designs) 그 너머

아시다시피 현재 저희 엠버스 (MVERSE)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엠엔오피 디자인스 (MNOP designs)는 디자인 소품만을 판매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저희가 디자인 소품을 모바일 커머스 진출의 첫 번째 시장으로 선택한 이유는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한 가지는 대부분의 상품이 1~5만원 사이로 휴대폰 소액 결제로 구매하거나 카드로 결제하더라도 모바일이라는 짧은 사용 상황에서 구매를 결정하기가 좀 더 쉽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다른 한 가지 이유는 모바일 커머스는 결국 하나의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상에서 실행이 되므로, 다른 모든 어플리케이션들과 사용자들의 관심과 시간을 두고 경쟁을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자주 실행하지 않는 어플리케이션은 잘 열지 않는 폴더에 들어가서 거의 실행되지 않거나 이내 삭제되어 버리므로 어플리케이션 자체가 지속적으로 관심을 끌 수 있어야만 하며, 디자인 소품은 각 제품 자체가 상품으로서 콘텐츠의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점에서 더 유리할 것이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엠버스 (MVERSE)가 디자인 소품 시장만을 바라보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디자인 소품 시장 자체도 매력적인 시장이고 우리나라에서 규모가 작지 않지만, 엠버스가 추구하는 것은 ‘모바일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데에 있어서 가장 좋은 방법을 아는 회사’가 되는 것입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고 나면, 이를 확장하여 다른 분야의 모바일 커머스에서도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엠버스 (MVERSE) 팀원들은 오늘도 모바일 커머스 프론티어가 되기 위해서 열심히 한걸음씩 나아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저희가 해 나가는 모습을 많이 지켜봐 주시기를 부탁드리며, 어플리케이션도 많이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고 많은 피드백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http://mnop.co.kr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동안 모바일 커머스 시장에 대한 저희 엠버스 (MVERSE)의 생각과 이야기를 들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엠엔오피 디자인스 (MNOP designs)를 다운로드 해주세요!

저희 웹사이트?http://mnop.co.kr에서 스마트폰으로 다운로드 링크를 보내실 수 있습니다.

 

Sangyong Jung

  • MVERSE, Co-founder
  • Email: sangyong.jung@mverse.co.kr
  • Twitter: @mnopdesigns
  • Facebook: fb.com/mnopdesig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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