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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키즈 산업 트렌드

“ 당신은 어렸을 때 무엇을 하며 놀았나요? ”

이 물음에 요즘 어른들은 땅따먹기나 숨바꼭질, 그림 그리기, 종이접기, 인형놀이 등을 떠올릴 것이다. 어린 시절 친구들과 함께하던 놀이는 어른이 되서도 잊지 못한다. 그리고 자신의 자녀도 내가 했던 어린시절 놀이를 해보길 기대하곤 한다.

하지만 지금 우리 아이들을 살펴보면 이러한 어른들의 기대는 완전히 무너질 지도 모르겠다. 요즘 놀이터에는 아이들을 찾아보기 힘들고 아이들의 손은 온통 핸드폰과 닌텐도같은 전자 게임기기가 점령해 버렸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스마트폰과 아이패드와 같은 태블릿PC까지도 낯설지 않은 것이 요즘 아이들이다.

시대는 변하고 아이들도 변한다.

과거 어른들의 놀이문화가 지금 아이들과 같을 수 없다. 집에서 컴퓨터만 한다고 게임기만 하루종일 붙들고 있다고 이것을 단순히 혼만 낼 수는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과거와 현재 아이들의 차이를 인정하고 우리 아이들의 바람직한 놀이문화를 형성해 주는 것이 앞으로 나아가야할 역할이다. 변화한 아이들과 이들의 문화 그리고 그들이 진정 원하는 것을 파악하고 미래 키즈산업의 방향을 다시 한번 생각해야 할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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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키즈산업 트렌드

1. 디지털 디바이스화 (Digital devices)

현재 가장 두드러지는 키즈산업 특징 중 하나는 아이들의 놀이문화가 과거 장난감이나 인형과 같은 단순 토이에서 닌텐도, 스마트폰 심지어 아이패드에 이르는 태블릿PC로까지 그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는 점이다. 위의 사진에서처럼 아직 아무것도 모르는 꼬마가 거의 태어나자마자 말도 배우기 전에 스마트폰으로 영상이나 게임을 보고 교육 게임까지 하는 시대다. 요즘 아이들, 그리고 미래 아이들은 더욱이 인형과 같은 단순 장난감에서 그치지 않고 이러한 스마트 기기들과 매우 가까운 관계를 가지며 놀이 도구로서 너무나 자연스런 관계를 형성해나가고 있다. 아직 어린 아이라 할 지라도 이제 스마트 기기는 당연한, 자연스러운 놀이 기기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의 키즈 산업은 특히 아이패드와 같은 태블릿PC를 중심으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함께 해당 산업에서의 영향력을 확대해 나갈 것이다. 이외에도 닌텐도를 포함한 다양한 키즈 장난감들이 디지털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해 발전하게 될 것이다. 또한 이는 아이들의 장난감, 놀이 문화가 디지털 기기화됨과 함께 그 속에 담긴 컨텐츠 즉, 다양한 형태의 멀티미디어적 효과를 겸비한 유아용 앱이 미래 아이들의 놀이문화를 지배하게 될 것임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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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Social Networking

Let’s Play Please는 멀리 떨어져 있는 가족들과 게임을 통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앱을 선보였다. 이는 화상 회의 시스템을 적용한 게임으로 일단 웹사이트에 가입할 때 자신의 가족이나 친구의 리스트를 기입하면 게임을 시작할 때 함께 게임을 하고 싶은 가족이나 친구를 선택할 수 있다. 등록된 가족이나 친구를 선택하고 게임 종류도 선택 가능하다. 여기에는 “Let’s Make a Story,” “Let’s Cook Together” 그리고 “Let’s Take Care of the Water” 등이 있다.

이처럼 미래 키즈 게임들은 디지털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할 뿐만 아니라 게임 컨텐츠면에서도 시대 트렌드에 맞는 몇가지 필요 요소들을 갖추어야 한다. 가장 먼저 Interactive Communication을 들 수 있는데 미래 게임 트렌드가 다른 이와의 계속적인 소통과 인터렉티브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만큼 키즈 게임 역시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이 요구된다.

[youtube]http://www.youtube.com/watch?v=jG48lKY_89A[/youtube]

특히 가족 중 누군가와 떨어져 지내는 아이들의 경우 위의 Let’s play please 게임은 떨어져 있는 가족과 소통할 수 있는 통로로서 게임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또한 비디오 컨퍼런싱 기능이 있어 직접 얼굴을 마주보며 혼자가 아닌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실시간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점도 그 만족도나 재미 면에서 높은 효과를 가져오고 있다.

이외에도 닌텐도에서 올해 선보인 것 중 닌텐도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과 실시간 채팅을 할 수 있는 것이나 자신의 게임 스코어나 정보, 경험 등을 SNS에 바로 업데이트할 수 있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의 연계 또한 이러한 Interactive communication을 만족시키는 한 예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를 키즈 게임 산업에 적용해 가족이나 친구, 다른 아이들과 함께 게임을 할 수 있거나 SNS 서비스를 추가해 제공한다면 대인관계능력이나 사회적 경험 학습을 필요로 하는 아이들에게 좋은 교육 게임의 하나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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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육 및 학습 관리 (management for kids)

현재 제공되고 있는 다양한 유아용 앱은 단순 게임 외에 아이들의 교육용 앱이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앱들은 다양한 멀티미디어 효과를 가지면서 효과적으로 아이들이 재미있고 빠르게 해당 내용을 학습할 수 있게 고안된 멀티미디어 교육 앱이다.

본래 목적이 어떠하든 간에 사실상 아이들이 어린 시절 경험하는 모든 것들은 성장하는 과정에서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단순 게임이라 할지라도 아이들에게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대부분의 키즈 산업이 아이들의 교육적인 측면을 고려하고 있다.

캐나다 기업 Ekomini는 돼지저금통에 동전 리더 기술(coin-reader technology)를 탑재하고 컴퓨터와 연결할 수 있는 The Ekomini Treasure Chest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이들이 이 저금통에 동전을 넣으면 저금과 관련한 모든 데이터를 기록하고 기본적인 경제 교육을 제공한다. 아이들의 경제 교육용으로 만들어진 이것은 저금 습관을 들이는 것은 물론이고 정해진 목표를 세우고 가격을 비교하며 합리적인 소비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여기에 게임 요소를 추가해 아이들이 좀더 재미있고 동시에 교육적 효과까지 얻을 수 있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대대적으로 교육용으로 제작된 것에서부터 일정 요소들이 교육적 효과를 가지는 등 키즈 산업에서 아이들의 성장과 관련한 모든 교육적 요소는 빼놓을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단순 게임은 물론이고 교육용 앱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언어능력, 수리능력, 정보분석 능력, 사회적 능력과 같은 아이들이 성장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교육적 요소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이 때 이를 디지털 디바이스와 컨텐츠의 멀티미디어적이고 인터렉티브한 측면을 최대로 살려 효과적으로 그리고 아이들이 지루해하지 않을 만큼 재미있게 살려야 한다.

또한 이러한 기능에 있어 이것이 얼마만큼의 효과를 주고 있으며 아이들의 체력과 창의력, 사고 지능 향상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 실질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능 또한 추가된다면 부모나 선생님과 같은 아이의 보호자가 이를 확인할 수 있어 신뢰도는 물론이고 아이들의 놀이, 교육문화를 바람직하게 이끌어 가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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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위치정보확인 기능

이처럼 아이들의 놀이문화가 디지털 기기화되고 컨텐츠적인 요소가 강화되는 만큼 이러한 놀이 장난감들은 항상 아이들과 함께 하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놀이 디바이스에 아이들의 위치정보를 기록하고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함께 적용한다면 그 효과는 물론이고 아이들의 안전까지 책임지는 놀이산업으로의 발전을 꾀할 수 있다.

위의 위치정보 팔찌는 ‘The Link Child Locator” 라고 불리는 것으로 2009년 고안된 컨셉 디자인이다. 사람들이 많아 아이를 잃어버리기 쉬운 곳에서 이 팔찌를 자녀가 차고 있으면 그러한 불행한 사고를 막을 수 있어 아이들을 보호할 수 있다.

이 외에도 Turly Tag는 스티커, 태그 형태의 위치정보확인 시스템을 내놓았는데 물건에 붙이면 잃어버렸을 때 쉽게 찾을 수 있다. 이 제품은 부모들 사이에서 아이들이나 아이들의 물건에 붙여 아이들의 위치와 안전을 확인하려는 부모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이처럼 키즈 산업에 있어 사실상의 이용자는 아이들이긴 하나 이를 선택하는 입장에서 부모들 또한 고려해야할 소비자다. 그러한 부모들이 원하는 것 중 하나가 이러한 아이들의 위치정보 확인 즉 안전 문제이다.

따라서 키즈산업에서 이러한 아이들의 안전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모습을 보인다면 부모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은 물론이고 이는 곧 판매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닌텐도와 같은 놀이용 디바이스에 GPS기능을 탑재하거나 게임용 앱에 실시간 GPS 기능을 활용해 부모나 보호자에게 아이들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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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키즈 산업의 무한한 기회

이제까지 이야기한 미래 키즈 산업 트렌드는 앞으로 아이들의 변화에 따라 발전할 것이며, 또 아이들과 아이들의 문화를 변화시킬 것이다. 과거의 키즈 산업이 장난감 생산에서만 그쳤다면 지금의 키즈 산업은 다양한 시대 트렌드와 시장 변화에 영향을 주고 받으며 다양한 모습으로 발전해나가고 있다. 어른들의 향수어린 장난감, 놀이문화가 후세대 아이들에게 전해지지 못하고 그 차이가 벌어지는 것은 어찌보면 안타까운 일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것 또한 아쉬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미래 아이들의 문화와 변화한 키즈 산업과 조화롭게 결합해 그 향수를 전할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 계속해서 변화하고 발전할 키즈 산업이 미래지향적인 사고로 시장을 내다본다면 그 속에서 다양한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Reference

  • http://www.letsplayplease.com/index.html
  • http://ekomin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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