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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SNS)에는 대화가 필요해

COVID-19의 영향으로 외부활동이 감소하면서 반대급부로 디지털 활동은 오히려 증가했습니다. 언택트(Untact)가 만들어낸 풍경은 우리의 생활을 디지털로 옮겨 놓았습니다. 특히 소셜미디어, 메신저 등과 같이 타인과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서비스의 이용률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습니다. 특별히 놀랄 만한 사실은 아닙니다. 비대면 대화,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소통은 COVID-19 이전부터 현시대 인류에게 익숙한 삶이었기 때문입니다.

COVID-19 이후 연령 별 소셜미디어 이용 증가율
datareportal.com/reports/digital-2020-april-global-statshot

소셜미디어는 텍스트로 시작된 트위터를 시작으로 이미지와 텍스트가 결합 된 페이스북, 이미지와 동영상, 태그 등이 추가 된 인스타그램 그리고 현재에 이르러 숏폼 동영상, 라이브 스트리밍이 가능한 틱톡으로 발전했습니다. 이 중 비교적 최근에 등장한 틱톡(Tik-tok)의 성공은 그 이후 등장할 소셜미디어에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숏폼 동영상과 라이브 스트리밍을 기반으로 하는 틱톡은 이전의 서비스와 달리 소식을 전파하는 교류 보다는 내 일상을 뽐내고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형태를 제시했습니다. 틱톡은 소셜미디어이면서 유튜브처럼 동영상 플랫폼이기도 합니다. 이런 흐름에 맞춰 비고라이브(Bigo Live), 띠잉(Thiiing) 같은 서비스도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들의 핵심 고객은 젠Z(Generation Z)입니다. 실시간으로 내 모습을 공유하고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플랫폼은 자기 PR과 타인에게 보여주고 싶은 욕구가 강한 그들의 성향과 잘 맞습니다.

틱톡(Tiktok) 글로벌 여행 캠페인
www.bei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25356

하지만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소셜미디어가 모두 이런 모습이 되어야 할까 생각해봅니다. 시대가 점점 더 젊고 트렌디하게 변해가는 것은 당연하지만 누군가에게는 그 속도를 따라가기가 벅찰 수도 있습니다. 사회에서는 새로운 소셜미디어를 사용하지 않으면 시대에 뒤쳐지는 사람 취급을 받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셀카도 잘 찍지 않는 사람이 셀프 영상을 올리는 것도 무리입니다.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친구를 사귀고, 대화를 하고 싶었을 뿐인데, 최근 소셜미디어(Social Media)에서는 영상을 찍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만들어 업로드 해야만 소통이 가능한 것만 같습니다.

#1 가까운 이웃과 대화한다, 넥스트도어(Nextdoor)

넥스트도어 (Nextdoor)
blog.nextdoor.com

소셜미디어는 전세계 모든 사람들과 대화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전세계에 있는 친구들과 대화하는 것은 이제 일반적인 일입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지구촌 반대에 사는 친구와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정작 옆집에, 길 건너편에 사는 사람과는 평생 이야기를 나눌 일이 없습니다. 보스턴 경제학과 교수는 COVID 같은 자연재해 상황에서는 이웃 간 관계가 가까울수록 정보를 자주 나누고, 실질적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기 때문에 위험 상황에 더 잘 대처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때문에 코로나 이후 이웃끼리 소통하는 SNS, 넥스트도어 (Nextdoor)의 이용자가 급증했습니다.

넥스트도어 (Nextdoor)의 헬프맵 서비스
blog.nextdoor.com
넥스트도어 (Nextdoor)의 지역주민 가게 알림 서비스
blog.nextdoor.com

넥스트도어는 가까운 이웃을 위한 SNS답게 기본 정보를 다소 상세하게 입력해야 합니다. 이름, 나이, 직업, 개인정보와 주소 등을 입력하면, 인증 후 주소지 항목에 기재된 지역커뮤니티에 가입되어 활동하게 됩니다. 넥스트도어에서는 생활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거나, 동네 친구를 만들 수도 있고, 중고거래와 구인구직도 할 수 있습니다. 지역 기반이기 때문에 전세계에 친구를 만들 수는 없지만, 가까운 이웃과 이야기를 할 수 있고 실제 생활과 밀접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요즘 문제가 되는 가짜 정보도 없습니다. 그것이 가능한 이유는 가입 단계에서 실명과 주소지 인증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길에서 마주칠 수 있는 동네 주민에게 거짓정보를 흘리는 것도 어렵고, 실제 거짓정보가 올라온다 하더라도 동네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폐쇄적이지만 그래서 신뢰할 만한 사람들과 정보, 대화가 이루어집니다. 한국에서는 지역을 기반으로 성장한 당근마켓이 넥스트도어와 유사한 서비스를 준비중입니다. 상거래 서비스로 성장하면서, 지역 커뮤니티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기 때문에 이 같은 행보를 보이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2 의미 있는 대화가 중요하다, 트윈(twine)

트윈(Twine)
techcrunch.com

소셜미디어가 일상을 업로드하면서부터, 우리는 끊임없이 타인과 내 모습을 비교하게 되었습니다. 멋진 여행지에서 한 컷, 맛있는 음식과 한 컷 그렇게 업로드 된 포스트를 보면서 나를 제외한 모든 이가 행복한 삶을 살고 있다는 착각을 합니다. 소셜미디어는 타인과 대화를 위해서 시작한 것인데, 대화보다는 부러움과 시기, 질투를 유발합니다. 대화보다는 흔히 말하는 자랑질에 열을 올리는 소셜미디어에 반발하여 의미 있는 대화를 추구하고자 나온 서비스가 있습니다. 바로 트윈(Twine)이라는 일대일 소셜미디어입니다.

트윈(Twine) 실제 구현 모습
try.twine.nyc/digital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줌(Zoom)이라고 묘사되는 트윈은 동영상 채팅을 기반으로 합니다. 일대일로 영상 채팅을 주선한다는 점에서 다른 서비스와 유사하지만, 트윈의 차별점은 의미 있는 대화를 이끌어내는 방법에 있습니다. 처음 트윈에 접속을 하면 사용자는 250개가 넘는 심층 질문 중 관심있는 질문, 주제를 선택해야 합니다. 커리어, 정신건강, 가족과 같은 일반적인 주제부터 다소 불편할 수 있는 정치, 종교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수집된 주제에 따라 비슷한 주제를 선택한 사람들과 매칭이 시작되며, 일대일 동영상 채팅이 진행됩니다. 대화가 열리면 약 8분 간 채팅창이 활성화되고 이후에는 채팅창이 닫힙니다. 8분이 너무 짧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본인이 이야기하고 싶은 주제를 선택하고 채팅에 임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잡담은 건너뛸 수 있다는 것이 트윈의 생각입니다. 대화가 잘 통하는 사람을 만나면 알림을 설정하여 다시 연락하고 만날 수 있는 기능으로 지속적인 만남을 독려합니다. 사용자들의 평도 좋습니다. 대다수는 기대 이상으로 진실하고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서비스였다고 말합니다.

소셜미디어에도 대화가 필요하다

소셜미디어 하면 멋지고, 아름답고, 재미있어야 할 것만 같습니다. 그런 포스팅에는 수많은 좋아요와 댓글이 달리기 때문입니다. 특히 인스타그램, 틱톡과 유사한 포맷의 소셜미디어에서 그렇습니다. 남들이 관심 있을 법한, 동시에 내 멋진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포스팅에 열을 올리다 보면, 현실 속 사회생활의 피로가 소셜미디어 속 사회생활 피로와 크게 다르지 않음을 깨닫게 됩니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 대화를 통해 이야기할 필요도 기회도 없어집니다. 내가 올린 포스팅, 내가 누른 ‘좋아요’가 내 관심사를 분야를 규정하고, 어떤 사람인지 대변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소셜미디어가 대화에 초점을 두면, 스스로 확장 가능성을 제한하는 것 같지만 오히려 그 반대입니다. 누구와 대화 하게 될 것인지, 무엇을 이야기 해야 하는지, 어떤 관심을 갖고 이야기해야 할지, 어떤 상황에서 대화가 필요할지 등 선택지가 다양합니다. 번치(Bunch)는 모바일 게임을 같이 하면서 소통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를 만들었고, 플렉스(Plex)는 자신이 감상하려는 영화를 함께 볼 수 있도록 지인을 초대할 수 있는 와치투게더(watch Together)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모두 대화의 중요성을 놓치지 않았기 때문에 나올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우리가 소셜미디어 사용에 있어 필요한 것은 라이브 스트리밍, 카메라 필터와 같은 기술과 재미가 아니라 누군가와의 대화일지도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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