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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까지 일 안 하고 게임만 할거야

‘게이미피케이션’은 이미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마케팅의 일환으로 고객의 몰입 증대를 위해 게이미피케이션 요소가 활용되기도 하고, 수많은 앱/웹 서비스에서 동기를 부여하고 이에 따른 보상을 제공하는 등의 뱃지, 스티커 기능 등은 필수적이 되었죠.

회사 안에서는 어떨까요? 회사 제도 교육, 신입 온보딩 등에서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활용하여 다양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회사라는 조직은 게임과 매우 맞닿아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프로젝트라는 과제를 부여받고 성취하고 보상하고, 타 회사와 경쟁하는 과정이 그렇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게이미피케이션 요소가 잘 녹아들 수 있는 곳이라 생각됩니다.

이제 회사들은 게이미피케이션적 요소를 넘어 ‘진짜 게임’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하라는 일은 안 하고 게임하는 게 아닌 게임이 일이 된 것이죠.

 

아마존 물류센터 – FC게임스

세계 최대 물류업체인 아마존에서는 물류 창고 직원을 대상으로 ‘FC게임즈’라는 별도의 게임화 프로그램을 선보였습니다. 아마존 물류센터에서 업무를 처리할 때 ‘미니 게임’을 동시에 진행하며 업무에 있어서 재미를 느끼게 해주면서 게임을 더 하고 싶게 해 회사의 업무를 빠르게 처리하게 합니다.

Amazon turned boring warehouse work into a game - The Washington Post

게임화 프로그램에 참여한 근로자는 미니게임에서 특정 미션들을 완수할 때마다 ‘보상’을 얻고 이 보상으로 디지털 세상 안에서의 물건들을 구입할 수 있다고 합니다. 창고 작업을 게임화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재미를 통해 직원들의 번아웃을 해결한다는 관점에서는 긍정적으로 평가되기도 합니다. 직원들이 게임을 더 잘 하기 위해 일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하니까요. 실제 아마존의 한 직원은 “10시간 교대 근무의 지루함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좋아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블랙미러에 나오는 내용이 현실이 된 것 같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게임이라는 탈을 쓰고 작업자들의 성과율을 지속적으로 측정하고, 그들을 모니터링하고 감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죠. 특정 수치에 다다르지 못한 직원들을 질책하거나 해고하는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는 것입니다.

 

월마트의 시뮬레이션 게임 – 스파크 시티

미국의 식품점, 월마트에서는 하루에도 수백개의 다양한 일들이 벌어집니다. 그만큼 직원들은 빠르고 정확하게 업무를 처리해야 합니다. 그런데 처음부터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한 직원을 실제 현장에 투입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사건, 사고가 자주 일어나고 이를 수습하는데 많은 비용과 시간이 들 것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월마트에서는 Spark City라는 시뮬레이션 게임을 도입했습니다.

How One Associate Used His Passion for Gaming to Create the Latest Walmart Training App
Walmart Training – Spark City

Spark City는 플레이어가 자신의 아바타를 만들고 마트를 운영하는 게임입니다. 게임 안에서 고객이 물어보는 질문에 답도 해야 하고, 재고 관리, 상품 보충 등 실제 마트 안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상황들을 마주하고 해결해야 하죠. 게임이 시작되면 매장의 재고를 조사하고 이를 관리하는 업무를 시작으로 선반에 상품을 채우고, 가격표 태그를 수정하며 고객을 응대하는 미션이 주어집니다. 또한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성과 지표를 추적하는데요. 마치 회사에서 KPI를 달성해야 하는 것처럼 게임 안에서도 세일즈 지표, 고객 만족 지표 등을 높여나가야 합니다. 게다가 이 Spark City 게임은 월마트 직원들만 이용할 수 있는 사내 게임이 아닌 실제 앱스토어에 올라가 있어 누구나 월마트 매장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대 월마트(Walmart)의 매장직원 교육 – 월마트 '스파크시티(Spark City' – |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_Digital Transformation Trend

 

의사를 위한 의료용 게임

의사들은 일반적으로 1000명 당 단 한 명만이 외상 후 스트레스를 받은 환자임을 인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명백히 총상과 같은 부상을 겪은 환자는 트라우마 환자임을 알아차리기 쉽지만, 내상을 겪은 환자의 경우 심각한 트라우마 환자임에도 놓치고 마는 것입니다. 제때 적절히 조치를 취할 수 있는 병원으로 이송되지 못한 환자는 트라우마를 치료하지 못하게 되죠. 즉 의사들에게는 불충분한 정보로 빠르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일이 중요합니다.

몇 년 전에 이미 오픈이 된 사례이긴 하지만 Schell Games 게임사에서는 Night Shift라는 게임을 출시했었는데요. 게임 속의 응급실에서 일하는 의사는 환자를 진단하고, 치료하고 이후 트라우마 센터로 환자를 이송해야 하는지를 결정하며 교대 근무를 진행합니다. 미스터리 요소들이 게임 안에 숨겨져 있고 환자와 대화하며 의사는 계속해서 판단 능력을 기르게 되는 것이 이 게임의 특징입니다. 실제로 이 게임을 수행한 의사와 그렇지 않은 의사를 연구했을 때, Night Shift를 한 의사가 하지 않은 의사보다 더 나은 성과를 냈다는 결과가 나왔는데요. 의료 진단을 하는 데 있어 시뮬레이션 게임이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ED Docs Who Play 'Night Shift' Video Game Perform Better at Triage | HealthySimulation.com
Night Shift Game

 

앞으로는? 게임을 넘어선 메타버스 교육으로

앞서 다뤘던 사례들에서 아마존의 FC게임스는 게임을 통해 업무를 효율적으로 이행하게 하고 또한 동기 부여를 했다면, 월마트 Spark City와 Night Shift는 현실과 최대한 동일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제 업무에 직간접적으로 도움이 되도록 했습니다. 게임의 요소를 활용했던 게이미피케이션 교육 방법에서 실제 게임으로 한번 전환이 일어난 것이죠. 그러면 게임, 그 다음은 어떻게 될까요?

메타버스라는 개념이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현실과 비현실이 모두 공존하는 가상세계가 바로 메타버스죠. 기존까지는 조직에서 각 구성원들에게 미션을 주고, 그에 따른 보상을 주고, 이를 쉽게 체득할 수 있는 방법으로 게임을 택했다면 이제는 이 모든 과정을 메타버스 안에서 이루어지게 하지 않을까요? 메타버스 세상 안에 회사를 만들고 그 안에서 직원들이 근무를 하며 벌어지는 모든 일들을 가상세계 안에서 처리하는 것이죠. 물론 회사는 이 가상과 현실을 넘나드는 지속 가능한 무언가를 제공해야 할 것입니다.

오마이뉴스
순천향대에서 진행한 메타버스 입학 / 출처 : 오마이뉴스
네이버 신입사원 AR 사옥에서 비대면으로 입사 교육 | 한경닷컴
네이버 제페토 입사 교육

BTS는 포트나이트 안에 있는 콘서트장에서 뮤직비디오를 처음 공개했고, 네이버는 올해 신입사원 교육을 제페토로 진행했습니다. 회사에서는 단순히 업무 교육을 넘어서 회사의 문화를 직원들이 체득하고 그들 스스로 문화가 되는 것이 중요한데요. 기존 게임의 방식대로라면 트리거와 보상이라는 차원에 머무를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메타버스 안에서 자연스럽게 회사를 경험하게 되면 구성원들은 회사 문화를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실행하게 되지 않을까요? 특히나 요즘처럼 재택 근무가 늘어나는 시점에서는 조직에 소속되는 포인트가 많이 줄어들고 있는데요. 메타버스 안에서 소속감을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면 그 또한 구성원들과의 새로운 FIT을 맞춰 나가는 과정일 것입니다.

혹은 로블록스와 같은 형태도 상상해볼 수 있겠습니다. 로블록스 성공의 가장 키 포인트는 ‘누구나 쉽게 가상공간에 게임을 만들 수 있고, 이를 공유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마치 가상 게임의 플레이스토어인 것이죠. 만일 전국의 회사들이 본인들의 회사를 쉽게 로블록스처럼 가상 공간 안에 만들고, 서로의 회사를 쉽게 체험하고 넘나들면 또 다른 재미가 생길 것 같습니다. 혹은 이직을 고려할 때 미리 고민해 볼 수도 있고요. 언젠가 더 진화하게 된다면 메타버스 속 다양한 회사를 이곳저곳 다녀보며 N잡러가 될 수도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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