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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 반송 걱정을 없애 줄 ‘3D 가상 피팅 서비스’

부담스러운 매장 점원의 시선, 하지만 인터넷에선 입어 볼 수 없어서 답답하다

옷을 구매 할 때 크게 2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는 매장에서 구매하거나 둘째는 인터넷에서 구매 하는 것이다. 이 두 가지 구매 방법에는 장단점이 있다. 매장에서 구매하는 것은 옷을 직접 확인하면서 촉감을 느껴 볼 수 있고, 입어 볼 수 있어서 옷의 느낌이 좋은지, 나와 잘 어울리는지 확인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단점이라 하면 매장 직원의 친절조차 감시같이 느껴지는 불편함과 나를 지켜보는 모습에서 왠지 옷을 사지 않으면 내가 잘못한 것 같은 기분의 들기도 한다는 점이다. 인터넷 구매는 내가 자유롭게 쇼핑을 할 수 있다는 점, 다양한 옷들을 발품 팔지 않으면서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직접 내가 착용해 보지 못하기 때문에 종종 구매 후 다시 반품하는 불상사 벌어지게 되어 마음을 답답하게 한다.

아바타로 다가온 3D, 이제는 패션산업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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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아바타’ 는 제임스 카메론 감독이 제작한 영화로 ’판도라’ 라는 외계위성을 배경으로 하는 SF영화이다. 외계종족의 외형에 인간의 의식을 주입하여 몸체를 조종하면서 생기는 에피소드 풀어 나가는 내용의 영화로, 대한민국을 비롯하여 전 세계 역대 흥행 1위를 기록하였고 3D 미디어 산업의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은 영화이다. 이렇게 영화, 게임 등에서만 등장하던 ‘아바타’가 이제 의류구매 시에 느꼈던 불편함과 답답함을 해결해 주기 위해 우리의 일상생활 , 그 중에서도 패션 산업에 유독 가까이 다가오고 있다.

아바타는 원래 산스크리트어로서 ‘아바(ava)’와 타 ‘(terr)’가 합쳐진 단어로서 힌두교 신화에서 유래하였다. 원래 뜻은 ‘내려오다, 신이 지상에 강림하다’ 라는 뜻으로 온라인 상에서 인간의 대리자 역할이란 뜻으로 사용되어 지고 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의 3D 가상 피팅 서비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은 내 몸의 3D 정보를 1초 만에 스캐닝해 ‘3D 아바타’를 생성하는 리얼 3D 신체 계측 기술을 개발했다. 이 기술은 사람의 3D 신체 정보를 실시간 계측하고, 이를 기반으로 나와 동일한 외형 정보를 가지는 나만의 3D 아바타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기술이다. 3D 신체 계측 핵심 원천 기술’과 ‘3D 가상 피팅 서비스기술’이 합쳐졌다.

실제 가상의 의류 피팅 서비스를 시연해 보면 나를 모델로 한 3D 아바타가 등장하고 나에게 꼭 맞는 옷을 선정해 준다. 또 옷을 입고 움직여 보면 사용자 몸의 움직임이 옷에 그대로 전달돼 마치 매장에 가서 옷을 입어보는 것과 같은 느낌을 준다. 또한 옷이 몸에 끼이는 부분까지 표시해 준다. 하반기에 상용화 해 각 매장에 설치 할 예정이고 후에 온라인 쇼핑몰과 연계해서 가정에서 가상으로 옷을 입어보는 시스템으로 발전하게 할 예정이다. 온라인으로 옷을 구매할 때 직접 입어보고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서 반품되는 비율이 무려 60%이상 달하는 만큼, 이번에 개발된 기술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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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인 제도가 필요한 3D 가상 피팅 서비스

‘신체를 스캔하여 아바타를 만드는 데 반경 1.5m의 설치공간만 있으면 이동설치가 가능해 기존 고정식에 따른 공간 제약을 극복했다.’?라고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집 안에 저렇게 공간까지 만들어 가면서 스캔 장치를 설치 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주민번호를 사용하듯이 한번 스캔하여 사용된 아바타를 고유의 코드로 저장하여 인터넷 상에서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는 제도가 필요하다.

3D 가상 피팅 서비스 무엇이 더 필요한가?

머지않아 3D 가상 피팅 서비스로 인해 인터넷 쇼핑 시 집에서 옷을 입어보지 못했던 아쉬움을 해소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아쉬움을 넘어 어떤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더욱 효율적이고 고객의 소비욕구를 불러 일으킬 수 있을까?

1. 가상 점원을 다양화 시켜라

집에서 3D 가상 피팅 서비스를 이용하면 혼자서 옷을 착용해 보아도 잘 어울리는지 어떠한지 알지 못한다.?매장의 점원처럼 나의 아바타 옆에 점원 아바타가 등장해서 잘 어울린다는 칭찬을 해준다면 잘 어울린다는 칭찬에 싫어 할 사람은 없기에 구매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지 않을까. 칭찬을 해주는 아바타 점원을 한 가지 예시로 설명을 하였지만 이러한 것처럼 고객의 정보에 기반하여 맞춤형 점원서비스를 제공한다거나 다양한 느낌의 점원을 제공한다면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느낌과 재미를 줄 수 있을 것이다.

2.옷에 어울리는 배경을 제공하라

자신은 그 분위기에 어울릴 것이라고 생각하고 입고 나갔던 의상이 생각보다 튀거나, 생각보다 그 상황에 어울리지 않는 경험을 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런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옷 구입 시 그 옷을 입었을 때 상황에 대한 가상 배경을 제공한다면 이 옷이 조금더 나에게 어울리는지 확인해 볼수 있을 것이다. 웨딩드레스를 입었을 때 예식장 배경을 제공 한다던지, 비키니를 입었을 때 바다배경을 제공하면 소비자의 욕구를 더 충족시켜 줄 수 있을 것이다.

3.고가의 제품을 마음껏 입고 착용하게 하라

평소에 마음에 드는 옷이 있어도 가격표를 보고나면 그 가격표만 만져보고 어차피 사지 않을 것이기에 옷은 입어보지도 않게 된다. 하지만 이 서비스를 활용해 고가의 옷, 신발, 악세사리 등을 마음껏 입고 착용하게 해보자. 그렇게 내가 고가의 제품을 착용했을 때 ‘나도 이런 고가의 제품이 잘 어울린다’ 라는 생각이 들게되면 그 생각은 바로 오프라인의 구입까지 이어지게 될 것이다.

‘3D 가상 피팅 서비스’는 의류산업, 그 중에서도 온라인 쇼핑에 혁신적인 바람을 불러 올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다. 필자가 제시한 고가의 제품을 마음껏 입고 착용하게 하는 것처럼 ‘가상’ 이란 장점을 잘 활용하여 현실에서 불가능했던 마케팅 전략을 제시한다면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많은 비즈니스 가치를 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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