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st Right Interactor, 오프라인 쇼핑에 즐거움을 더하다.

쇼핑을 하러 오프라인 매장에 들어갔을 때 만나게 되는 점원의 유형은 보통 두 가지이다. “뭐 찾으시는 것 있으세요?”로 시작해 철썩 들러붙어 귀찮게 이것 저것 상품을 추천하는 유형, 혹은 한 걸음쯤 뒤에서 사람 불안하게 말없이 노려보는 유형. 어느 쪽도 달갑지 않다. 때때로 점원과의 너무 뜨겁거나 혹은 너무 찬 관계가 부담스러워 손님이 없는 작은 가게는 잘 안 들어가게 된다.?반대로 도심에 들어선 대형 스파 브랜드 매장의 경우에는 너무 넓고 상품도 쌓여 있는데, 점원이 잘 보이지 않아 상품의 사이즈나 정보에 대해 물어보기가 힘들다. 쇼핑을 방해 받지 않으면서도 상품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접할 수 있는, 그런 오프라인 매장은 없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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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 쇼핑족에게는 쓸모없는 인터랙티브 디스플레이?

오프라인 샵에서의 인터랙티브 디스플레이 활용은 더 이상 낯설지가 않다. 최근 몇 년 간의 성장 결과로 국내외의 많은 오프라인 샵들이 이를 통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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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기존의 것들이 과연 오프라인 쇼핑족에게 최적화 된 인터랙션 활용 방식이었는지는 고민해보아야 할 일이다. 매장 안팎의 커다란 디지털 윈도우를 활용하는 기존의 방식은 샵의 전체적인 컨셉 표현이나 신제품 프로모션에는 효과적이지만 매장 내에 있는 제품 하나하나에 대한 정보를 전달해주지는 못한다. 또 오프라인 쇼핑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실물 확인’을 하려면 어차피 샵 안에 들어가야 하니 구태여 발 품 팔아 쇼핑을 나온 사람이 우두커니 서서 스크린을 통한 윈도우 쇼핑에 열중할 리 없다.

이처럼 지금까지의 인터랙티브 디스플레이는 대부분 추상적인 이미지 마케팅의 도구로만 사용되어왔다. 실제적인 제품 구매로의 연결이 어렵기 때문에 비용대비 효용가치가 끊임없이 의심 받고 있는 실정인 것이다. 게다가 이제는 일상 공간인 지하철에서조차 만날 수 있기 때문에 더 이상 새롭거나 신기할 것도 없다. 앞으로 쇼핑 공간에서의 인터랙티브 디스플레이는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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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어 드는 것은 곧 관심이 있다는 것
구매자의 행동을 읽는 인터랙티브 디스플레이에 주목하다.??
  • Interactive Han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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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TeamLab사가 만든 Interactive Hanger는 화려한 기술을 뽐내는 대신, 사람들의 행위 속에 잔잔히 녹아 들어가 있는 인터랙티브 디스플레이이다. 손님이 옷걸이에 걸려 있는 옷을 집어 들면 상품의 착용 컷부터 소재, 디자인 컨셉에 이르는 세부 사항들이 전면의 스크린에 보여진다. 음향 지원도 가능해, 손님의 구매욕을 자극하는 멘트나 노래 등이 흘러나오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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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동 원리는 어렵지 않다. 손님이 옷을 집어 들면, 옷걸이 안에 장착되어 있는 센서가 컴퓨터로 신호를 보낸다. 컴퓨터는 매장 안에 설치된 스크린이나 프로젝터로 지정된 이미지 혹은 영상을 고객에게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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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한 것은 상품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가 ‘옷을 집어 든다’는 손님의 행위에 대한 피드백으로서 제공된다는 점이다. 사용자의 터치나 모션을 읽어 작동하던 기존 인터랙티브 디스플레이와는 다르게 Interactive Hanger는 조용히 매장 내에 숨어 있다가, 손님이 ‘물건에 관심을 보여 집어들 때’에만 작동한다는 점에서 직관적이고 편리하다. 또 이는 간섭 받지 않고 쇼핑을 즐기고 싶은 이들을 너무 귀찮게 굴지 않으면서도, 상품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는 사려 깊은 커뮤니케이션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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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active Hanger는 ‘손님이 물건을 집어 들면, 관심이 있다는 것’이라는 전제를 깔고 작동한다. 이처럼 행위에 담긴 의도를 읽기 때문에 이 정보들이 모였을 때에는 제품을 구매하는 손님에게 보다 더 유용한 팁을 제공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손님이 몇 번 집어 들었는지, 얼마 동안 그 아이템과 시간을 보냈는지’에 따라 상품이 인기 상품인지 아닌지를 가늠할 수 있다. 이는 상품을 두고 고민하는 쇼퍼들의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Interactive H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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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적 최근에 출시된 것은 행거와 구동 원리가 똑같은 Interactive Hook이다. 행거와 마찬가지로 훅에 걸린 제품을 손님이 집어 들면 상품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바로 옆 스크린을 통해 볼 수 있다. Hook의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꼭 옷걸이가 아니더라도 매장 내 다양한 집기들이 새로운 개념의 인터랙티브 디스플레이 도구로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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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이 순간, 바로 여기!! Just Right Interactor!?

“Just Right Interactor 란 오프라인 쇼핑 환경에 최적화 된 인터랙션 도구를 말한다. 사용자에게 ‘가장 적절한 위치와 타이밍’에 상품에 대한 추가 정보를 제공하여 구매를 유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온라인 쇼핑을 할 때, 관심이 있는 제품을 ‘Click’ 한다면 오프라인 쇼핑에서는 ‘Pick Up’ 한다. 즉, 집어 들어서 좀 더 자세히 보고 싶은 것이 오프라인 쇼핑을 하는 소비자들의 행동 습관인 것이다. 이것을 이용해 손님이 물건을 집어 들었을 때, 그 행위에 대한 반응으로 추가적인 상품 정보를 제공해주는 도구를 ‘Just Right Interactor’라고 명명하기로 한다. 이 ‘Just Right Interactor’가 가지고 있는 마켓밸류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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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작은 공간의 효율적 활용 & 엔터테인먼트로서의 쇼핑 경험 제공

간단하다. 마네킹을 사용해 착용핏을 보여주지 않아도 되니, 작은 사이즈의 샵의 경우 제한된 공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가 물건을 집어 들었을 때, 상품에 어울리는 음악이나 영상이 나온다던 지 매력적인 이성이 등장해 구매를 권유하는 짧은 멘트를 던질 수도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그야말로 ‘색다르고 재미있는’ 오락으로서의 쇼핑 경험을 누릴 수 있다.

2. 제품에 대한 많은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

이 상품이 몇 년도부터 어떤 철학에 의해 만들어지기 시작했는지, 어떤 희귀한 소재로 만들어진 것인지 세세하게 알고 있는 점원은 드물 뿐더러, 옆에서 일일이 말해준다고 해도 짜증을 유발 시킬 뿐이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이미지, 소리 등을 통해 보다 많은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3. 강력하고 직접적인 구매 유도 효과

구매욕구가 99도까지 차올랐지만 딱 1도가 모자라 머뭇거리게 되는 그 ‘찰나의 순간’에 제공되는 풍부한 사용자 경험은 소비자로 하여금 구매를 결정하게 하는 방아쇠 역할을 한다. 이는 무턱대고 들이대는 점원의 상품 소개보다 훨씬 더 명민한 세일즈 방식이 될 수 있다.

 

소비자와 대화하는 쇼핑 공간, Just Right Interactor가 만들어가다.

‘Interactive’라는 단어에는 ‘상호작용을 하는’ 이라는 뜻 이외에 ‘대화형의’라는 뜻도 있다.?대화의 기본은 상대방의 말을 잘 듣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기존의 인터랙티브 디스플레이가 화려한 외관을 뽐내며 ‘이리 와서 내 말 좀 들어줄래?’라고 요구했다면 Just Right Interactor는 사용자의 행위에 담긴 의미를 잘 헤아린 후 그가 필요로 하는 대답을 들려준다.즉 매장에 들어선 소비자에게 부드럽게 대화를 건네는 것이다.

이처럼 Just Right Interactor를 잘 활용한다면 소비자의 편의를 최대한 고려하면서도, 뚜렷한 개성과 정체성을 가진 오프라인 샵으로의 변화가 가능해진다.멀지 않은 미래에 Just Right Interactor를 통해 오프라인 샵이 진정으로 ‘Interactive’한 쇼핑 공간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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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새롬

정새롬

정새롬(Sae Rom Jeong) Editor / 누가 읽든 쉽게 이해하고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글을 쓰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마이크로 트렌드는 사소한 우리의 일상 속에 숨어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 https://www.facebook.com/suburn127

  • 닉네임

    이런게 있는줄 몰랐네요~많이 실용화되면 쇼핑할때 시간도 줄일수 있고 많이 고민하지 않을수 있겠어요ㅎ좋은 정보 감사합니다ㅎ

    • 인터랙티브가 매장에 들어온다면?? 이란 상상을 많이 해봤는데, 실제로 이런 사례들을 보니 저 역시 굉장히 설레입니다, 앞으로 쇼핑에 있어 즐거운 것들이 더 늘어났으면 좋겠어요.. 😀

    • 글을 쓴 에디터입니다:D 오프라인 쇼핑을 좋아하는 저도 우리나라에 꼭 상용화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아이템입니다:D 오래 걸리지 않을 것 같죠:D?

  • Sophie

    재미있는 포스팅이다~ 하고 쭈욱 읽으며 내려오다보면 정새롬 에디터님의 포스팅이더라구요! 늘 재미있고 유익한 이야기 적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정새롬

      글을 쓴 정새롬 에디터입니다^_^ sophie님 같은 독자분들 때문에 늘 힘이 나고, 글 쓰고 싶은 욕구가 솟구칩니다! 앞으로도 더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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